멱등(Idempotent)

|

멱등은 동일한 작업을 어떤 부작용도 없이 한 번이고 두 번이고 계속해서 할 수 있다.

멱등이라는 말은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HTTP/서블릿 환경에서 이 말은 동일 요청은 서버에 어떤 잘못된 결과를 야기하지 않고 두 번이상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동일 요청은 동일 응답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가 아님을, 요청으로 어떤 부작용도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가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HTTP 스펙 1.1에서는 GET, HEAD, PUT은 멱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물론 개발자가 멱등이 아닌 doGet()을 작성할 수도 있지만 권장되지는 않는다. POST는 HTTP 스펙 1.1에 의하면 멱등이 아니다.

HTTP GET은 말 그대로 무엇인가를 서버로부터 가져오는 것이지, 서버에 수정을 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GET은 HTTP 스펙에 따르면 멱등 메소드이다. GET은 어떤 부작용(bad side effect)없이 여러 번 실행할 수 있다.

POST는 반대로 멱등 메소드가 아니다. POST로 전송되는 몸체의 정보는 트랜잭션을 위한 것이면, 이는 되돌릴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doPost()를 구현할 때 유의해야 한다.

-HEAD FIRST Servlet & JSP

'작업노트 > JSP & Servl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스텀 태그 라이브러리 사용시  (0) 2008.10.09
스코프(Scope)  (0) 2007.11.19
[미해결] 이미지 태그 한글 파일명 경로 처리문제  (0) 2007.09.04
request.getSession()  (0) 2007.05.27
JspWriter  (0) 2007.05.27
And